[오류해결] 시스템(부팅)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된 경우

|

A/S를 하다보면 작업용 컴퓨터에 여러 하드를 붙였다 떼었다 하게 된다.
바이러스 검사, 하드디스크 불량 검사, 데이터 복구 등등 여러 작업이 작업용 컴퓨터에서 수행된다.

이전에 P-ATA 하드가 시스템 드라이브였을 때, 즉 C드라이브였을 때는 다른 어떤 하드를 붙이더라도
정상적으로 가장 마지막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었는데, S-ATA 하드를 시스템 드라이브로 바꾼 이후 다른 하드를 붙일 경우 가끔씩 C드라이가 가장 마지막 드라이부 문자로 변경되고 새로 붙인 하드가 떡 하니 C드라이브로 할당되어 버리는 이상한 경우가 발생한다.

역시나 A/S 센터에서는 이런 경우 그냥 깔끔하게 C 드라이브를 밀어버리고 다시 세팅해서 사용하는데
이 작업도 서비스팩을 깐다거나 백신을 설치한다거나 작업용 유틸을 설치한다거나 시간을 자꾸 보내다 보니 열일 슬슬 받아서 해결방법을 찾고 난 후 혹시나 잊어버릴까봐 블로그에 게시하게 된 것이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인 것이다. ^^;;

이 방법은 레지스트리를 강제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보안설정을 다시 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레지스트리에 관련된 지식이 없는 분은 원격지원을 받아서 해결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이 자료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한 기술자료이며,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upport.microsoft.com/kb/223188/ko

참고삼아 위 내용의 요약내용을 아래에 복사+붙여넣기 해두는 바이다.

경고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지 않은 컴퓨터에서는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절차를 사용하여 드라이브를 변경하지 마십시오. 그럴 경우 운영 체제를 시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절차는 변경된 드라이브 문자를 복구하는 데만 사용하고 기존 컴퓨터 드라이브를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하는 데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변경하기 전에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49321  (http://support.microsoft.com/kb/249321/ ) 부팅 파티션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된 경우 로그온할 수 없다
이 문서에서는 Windows에서 시스템 또는 부팅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특히 Windows 설치 시와 드라이브 문자가 같은 경우에는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변경하지 않았는데도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된 경우에만 변경합니다. 미러 볼륨을 나누거나 드라이브 구성이 변경된 경우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드물게 발생하며 처음 설치와 일치하도록 드라이브 문자를 다시 변경해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 스냅인을 사용하여 다른 방법으로는 변경할 수 없는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거나 교체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참고 이 단계에서 D 드라이브는 볼륨에 할당된(잘못된) 드라이브 문자를 뜻하고, C 드라이브는 변경하거나 볼륨에 할당할 (새) 드라이브 문자를 뜻합니다.

이 절차를 수행하면 C와 D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문자가 바뀝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바꿀 필요가 없을 때는 사용하고 있지 않은 새 드라이브 문자에 \DosDevice\letter: 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시스템/부팅 드라이브 문자 변경

경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를 잘못 수정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는 문제에 대해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의 수정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1. 컴퓨터와 시스템 상태의 전체 시스템 백업을 만듭니다.
  2. 관리자로 로그온합니다.
  3. Regedt32.exe를 시작합니다.
  4. 아래의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MountedDevices
  5. MountedDevices를 누릅니다.
  6. 보안 메뉴에서 사용 권한을 누릅니다.
  7. 관리자에 모든 권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이 설정을 원래대로 변경합니다.
  8. Regedt32.exe를 종료한 다음 Regedit.exe를 시작합니다.
  9.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MountedDevices
  10. 변경할 새 드라이브 문자를 찾습니다. "\DosDevices\C:"를 찾습니다.
  11. \DosDevices\C: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이름 바꾸기를 누릅니다.

    참고 이 레지스트리 키의 이름을 바꾸려면 Regedt32 대신 Regedit를 사용해야 합니다.
  12.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브 문자 "\DosDevices\Z:"로 바꿉니다.

    이름을 바꾸면 드라이브 문자 C가 해제됩니다.
  13. 변경할 드라이브 문자를 찾습니다. "\DosDevices\D:"를 찾습니다.
  14. \DosDevices\D: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이름 바꾸기를 누릅니다.
  15. 이름을 적절한 새 드라이브 문자 "\DosDevices\C:"로 바꿉니다.
  16. \DosDevices\Z: 값을 누르고, 이름 바꾸기를 누른 다음 이름을 "\DosDevices\D:"로 다시 지정합니다.
  17. Regedit를 종료한 다음 Regedt32를 시작합니다.
  18. 사용 권한을 관리자의 이전 설정(읽기 전용)으로 다시 변경합니다.
  19.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