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HP Compaq Presario CQ40을 분해해봅시다.

|
** 참고하세요.
- 여기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은 이 모델에 한정된 내용입니다.
- 노트북 분해는 절대 힘으로 하는게 아닙니다. 힘으로 하면 망가지는건 순식간입니다. 너무 많은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꼼꼼히 나사를 확인해주세요.
- 전문가가 아니면 노트북 분해는 추천하지 않아요. 그래도 이런 내용을 쓰는 것은 국가 IT 발전의 초석이 되...는 아니구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죠.


- 이번에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주실 HP Compaq Presario CQ40-123TU 노트북의 뒷면 레이블


- 준비물 1. 노트북


- 준비물 2. VESSEL 9900 P00-75 십자드라이버, 핀셋, 기타 연주에 쓰이는 하드피크 (헤라 대용으로)


1. 노트북을 뒤집어서


2. 배터리, 하드디스크 커버, 램 커버, CMOS 배터리 커버의 나사를 풀고 커버를 탈거하세요. 그리고 눈에 보이는 나사를 모두 풀어주세요.


3. 하드디스크를 고정시키는 나사 3개를 풀고 하드디스크를 탈거하면 위에 사진처럼 숨겨진 나사 3개가 나옵니다.


4. CD-ROM을 탈거하면 위에 사진처럼 숨겨진 나사 1개가 나옵니다.


5. CMOS 배터리 커버를 탈거하면 메인보드와 DC잭을 연결하는 4가닥 전원선이 보입니다. 살며시 빼주세요. 이렇게 해서 뒷면은 끝났네요.


678.. 나사를 전부 제거하셨으면 사진에 보이는 키보드 그림 구멍을 드라이버로 밀어주세요. 키보드가 쉽게~ 분리됩니다.



9. 키보드와 터치패드가 메인보드로 연결된 부위입니다.


10. 키보드 케이블과 터치패드 케이블 아래쪽으로 결속시켜주는 플라스틱을 위쪽으로 살포시 밀어주면 위에 사진처럼 약간 올라갑니다. 9번 사진과 10번 사진을 비교해보세요.


11. 키보드를 탈거하고


12. 전원 버튼과 무선랜 버튼이 연결된 케이블을 10번과 같은 방법으로 메인보드와 분리해주세요. 까만색 베젤 좌측하단에 있는 나사 한개, 전원 케이블과 메인보드가 연결된 부위 우측에 나사 한개를 풀어주세요. 베젤은 위에서 아래로 삽입되는 방식이므로 탈거를 위해서는 아래에서 위로 밀어올려야 합니다.


13. 베젤이 탈거되면


14. 스피커 우측에 나사 1개와


15. 스키퍼 좌측에 나사 1개를 풀고 스피커를 탈거해주세요. 


16. USB 보드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핀셋을 이용해서 분리해주세요. (주의!! 손으로 당기면 선이 빠지거나 끊어질 위험이 많아요.)


17. 이렇게요~


18. 고정되어 잇는 무선랜 안테나 케이블을 분리해주세요.


19. LCD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LVDS 케이블을 핀셋을 이용해서 분리해주세요. (주의!! 손으로 당기면 선이 빠지거나 끊어질 위험이 많아요.)


20. 이렇게요~


21. LCD 우측 힌지와 하우징을 결속하는 나사를 풀어주시고


22. LCD 좌측 힌지와 하우징을 결속하는 나사를 풀어주시면


23. 위 사진처럼 LCD가 하우징과 분리됩니다.


24. 상부 하우징과 하부 하우징 사이에 피크를 넣어서 분리하면


25. 드디어 메인보드가 모습을 드러내네요.


26. 메인보드 우측 하단에 PR이라고 되어있는 화살표 방향의 나사를 풀고


27. 메인보드 좌측 상단에 PR이라고 되어있는 화살표 방향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28. 스피커와 마이크 소켓을 메인보드와 연결해주는 케이블이 메인보드에 연결되어 있는데, 이 부위가 테이프로 고정되어 있네요. 살포시 제거하시고


29. 핀셋을 이용해서 케이블을 메인보드와 분리해주세요. (주의!! 손으로 당기면 선이 빠지거나 끊어질 위험이 많아요.)


30. 쿨링팬과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부위를 고정하고 있는 테이프를 제거하고


31. 핀셋을 이용해서 분리해주세요. (주의!! 손으로 당기면 선이 빠지거나 끊어질 위험이 많아요.) 그리고 메인보드를 탈거하시면 됩니다.


32. 메인보드를 탈거하면 쿨링팬이 보이는데요. 나사를 풀어주세요.


33. 쿨링팬이 분리되었네요. 쿨링팬의 나사를 풀어주면


34. 위 사진처럼 쉽게 청소할 수 있도록 속을 다 보여줍니다.


35. FORCECON의 DFS531005MC0T 쿨링팬이네요.


36. 방열판 사이로 먼지가 보이시나요? 저기가 막히면 쿨링팬이 더 자주, 더 세게 돌아요. 물론 열도 더 안빠지죠.


36. 메인보드 수리 완료후 재조립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결정적으로 메인보드를 찍은 사진이 없네요. 사진 찍을려고 다시 분해하기는 귀찮으니 패스!!!
열대야에 건강 상하지 않게 다들 조심하세요~

** 데이터 복구, 노트북 수리, 모니터 수리, LCD 수리, 액정 교체, 파워 수리, SMPS 수리
** 네트워크장비 수리, 메인보드 수리, VGA 수리, 그래픽카드 수리, 서버 수리, 산업용장비 수리, POS 수리

** 택배 : 서울 광진구 구의동 테크노마트 8층 A-3호 ST-Service, 02-456-1844
** 착불은 반송됩니다. 보내시기 전에 전화주세요.
And